서산시에 따르면 매년 늘어나는 도로조명 디자인이 각양각색으로 서산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소재 적용이 부족하고 도시 환경개선에 도움을 주지 못하여 서산의 동일성을 나타낼 수 있는 소재를 적용하고 변화하는 도시디자인 추세에 오래 적응할 수 있는 미래지향형 도로조명 디자인을 2010년 개발 완료하였다.
이에 따라 2010년 12월 특허청에 가로등 디자인을 출원하여 금년 3월에 디자인 등록 결정을 통보 받았다.
시 관계자는 예산 절감을 위하여 2010년 3월 서산시 정책자문 교수단에 의뢰하여 300만원의 자문료로 5개월여의 개발기간을 거쳐 5개 분야 23종을 개발하고 같은 해 10월 23일 서산시 디자인 선정위원회에서 5개 분야 10종을 최종 선정하였다.
아울러 지적재산권에 대한 권리를 보호받고 통일된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사용이 가장 많은 시내 중심가용등 2종과 공원등 1종 등 모두 3종에 대하여 특허청에 가로등 디자인 출원을 하게 되었다.
이번에 출원등록 결정을 받은 시내 중심가용 디자인은 서산시를 대표할 수 있는 수많은 이미지들 중에서 해미읍성과 철새도래지의 각종 조류를 모티브로 심플하게 디자인함으로서 동일한 컨셉으로 시의 전체 이미지 형성에 큰 기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 3월말까지 특허청에 디자인을 설정 등록하고 도로조명이 수반되는 사업을 추진 시 지역특성에 맞게 최종 선정된 디자인을 적용하여 통일된 디자인으로 아름다운 도시 이미지 향상과 서산시의 품격과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도로조명 주관부서인 주민지원과의 사전 협의 후 설치하도록 ‘서산시 도로조명의 설치 및 관리에 관한규정’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다.
또 민간이 설치하는 도로조명에도 출원 등록된 가로등 디자인이 적용 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각종 시설공사 시 사업부서 및 인허가 부서에서는 조명시설을 우선 병행 설치토록 함으로써 향후 시비 추가부담과 재시공에 따른 예산낭비를 방지하기로 하였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