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은 연령별 영·유아의 성장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영·유아 의료수급권자 건강검진사업을 생후 71개월까지 확대해 연중 추진해 간다고 밝혔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단계별로 7차에 걸쳐 본인부담금 없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서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해 문진과 진찰, 신체계측, 건강교육, 발달평가 및 안전사고예방, 영양, 간접흡연, 상담 등을 진행하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이다.
건강검진은 간단한 검사를 통해 영·유아의 성장지연, 과체중, 소두증, 대두증 등을 가려낼 수 있고, 키, 몸무게 등을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성장표에 기록함으로써 영·유아 건강의 이상 여부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검진 시기는 생후 4∼6개월, 생후 9∼12개월, 생후 18∼24개월, 생후 30∼36개월, 생후 42∼48개월, 생후 54∼60개월, 생후 66~71개월로 나누어지며, 검진 결과는 검진완료 후 수검자의 보호자에게 직접 통보된다.
특히 그동안 66~71개월 된 아이는 만5세 이하(60개월)까지 실시하는 영유아 검진을 받고 나면 초등학교 1학년까지는 검진대상에서 누락되던 것이 올해부터 대상연령 확대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검진 대상자 여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영유아의 가정으로 발송하는 안내문과 건강검진표로 확인할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www.nhic.or.kr)에서도 조회할 수 있다.
한편 홍성군 관내 영유아 건강검진기관은 ▲홍성의료원 ▲김창덕소아청소년과의원 ▲박래경소아과의원 ▲다나소아과의원 ▲열린의원 ▲김용태치과의원 ▲상아치과의원 ▲연세미치과의원 ▲홍성치과의원 등 9개 병·의원에서 검진 받을 수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