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푸드빌이 운영하는 건강한 정통 유러피언 베이커리 뚜레쥬르 (
www.tlj.co.kr)가 베트남에 15호점을, 중국에 11호점을 잇따라 오픈하며 향후 목표인 ‘아시아를 대표하는 글로벌 프리미엄 베이커리 No.1 브랜드’ 도약에 한걸음 더 가까워졌다.
베트남에서 ‘연평균 두 자릿수 초고속 성장’ 신화와 함께 베트남 베이커리 점당 매출 1위의 성과를 내고 있는 뚜레쥬르는 현재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에서도 예상매출을 훌쩍 웃돌며 성업 중이다. 뚜레쥬르는 이처럼 동남아에서 리딩 베이커리 입지를 확고히 한 추진력에 힘입어 지난 4월 25일 베트남 레러이(Le Loi)에 15호점을 오픈했으며 4월 26일 중국 천진 이세탄 백화점에 11호점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로서 뚜레쥬르 해외 매장 숫자는 미국 17개, 중국 11개, 베트남 15개, 필리핀 2개, 인도네시아 2개로 총 47개가 되었다.
CJ푸드빌의 이번 베트남-중국 오픈은 최근 그룹의 중국 및 동남아시아 시장 집중과 무관하지 않다. CJ그룹은 지난 4월 초 이재현 회장과 이미경 부회장, 계열사 CEO등 그룹 최고경영층이 모두 베트남 호찌민에 모여 ‘글로벌 컨퍼런스’를 가졌으며, 여기에서 CJ 이재현 회장은 베트남에 제 3의 CJ를 건설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CJ그룹은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에 뚜레쥬르는 물론 바이오 사업 및 사료사업, 홈쇼핑, 식품, 극장 및 외식 사업에 진출해있다.
동남아 진출에 있어 뚜레쥬르는 ‘최초’라는 수식어 두 개를 가지고 있다. 업계 처음으로 5년 전인 2007년 동남아(베트남)에 진출했으며, 또한 업계 처음으로 해외에서 로열티를 받는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해당국의 사업자에게 사업권을 제공하고 그에 따른 수수료 및 로열티를 제공받음, 이하 MF) 계약을 동남아(필리핀)에서 체결하고 잇따라 말레이시아, 캄보디아와도 MF를 맺었다.
작년 연말 1, 2호점을 오픈한 필리핀은 해외 가맹 사업이 순조롭게 이어지고 있으며, 현지에서 페이스북(
www.facebook.com/touslesjoursph)을 통한 SNS 마케팅으로 젊은 고객, 특히 여성들의 호응을 이끌고 있다.
마스터프랜차이즈를 통한 해외 진출은 본사가 해외에 직접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의 계약을 통해 브랜드 로열티 및 수수료를 받고 기술 지원 및 브랜드 사용권을 판매하기 때문에 직접 투자에 비해 리스크가 적고 브랜드의 빠른 확산이 가능하며 국내에 로열티를 벌어들이기 때문에 외화 획득에도 큰 역할을 한다.
뚜레쥬르 관계자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의 성공사례 덕분에 인근 동남아시아 기업들이 꾸준히 러브콜을 보내는 등 동남아시아에서 뚜레주르는 이미 프리미엄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고 설명하며 “현재도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3호점 등을 준비 중이며 작년말 MF를 체결한 말레이시아와 캄보디아도 8월 중 1호점 오픈 예정으로 올해 글로벌 출점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