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공정거래위원회는 올해 1월 기준으로 상호출자와 채무보증이 제한되는 기업집단(63개)의 소속회사 수는 1,671개로 지난달보다 5개 사가 감소(편입 13개 사, 제외 18개 사)했다고 밝혔다.
‘에스케이’, 지에스’, ‘한화’ 등 총 11개 집단이 총 13개 사를 계열사로 편입했다. ‘에스케이’ 는 전기 발전업을 영위하는 당진에코파워㈜를 지분 취득을 통해 계열사로 편입했다.
‘지에스’ 는 대전 환경 에너지 타운 건설 관리 · 운영업을 영위하는 ㈜대전그린에너지센터를 회사 설립을 통해 계열사로 편입했다.
‘한화’ 는 경영 자문 · 컨설팅업을 영위하는 한화솔라글로벌㈜을 회사 설립을 통해 계열사로 편입했다.
그 외 ‘두산’ 등 8개 집단이 회사 설립, 지분 취득 등을 통해 총 10개 사를 계열사로 편입했다.
‘한진’, ‘씨제이’, ‘엘에스’ 등 12개 집단은 총 18개 사를 계열사에서 제외했다. ‘한진’ 은 ㈜한진드림익스프레스를 흡수 합병을 통해 계열사에서 제외했다.
‘씨제이’ 는 씨제이올리브영㈜, 씨제이에듀케이션즈㈜, ㈜타니앤어소시에이츠를 흡수 합병, 청산 종결 등을 통해 계열사에서 제외했다. ‘엘에스’ 는 ㈜리앤에스를 청산 종결을 통해 계열사에서 제외했다.
그 외 ‘농협’, ‘한화’ 등 9개 집단이 청산 종결, 흡수 합병, 지분 매각 등을 통해 총 13개 사를 계열사에서 제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