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충북 단양군이 2012년 착공한 어상천면 삼태산 권역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
10일 단양군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삼태산문화센터, 건강관리실 등이 준공됐으며, 공용주차장, 승강장 편의시설, 농촌체험장 등도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국·도비 포함 총사업비 37억4600만원을 들여 문화복지, 농촌관광시설 확충,지역역량강화 등 살고 싶고, 찾고 싶은 농촌 정주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삼태산문화센터 등 문화복지시설과 농촌체험장, 산책로, 자전거도로 등 농촌관광시설이 들어서 농촌마을의 경관개선 및 주민 소득기반확충 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군은 지난해 전국 120여 개 자치단체와의 열띤 경쟁을 뚫고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모한 2015년도 농산어촌개발사업에 ‘어상천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이 선정돼 오는 2018년까지 국비포함 56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면소재지 종합 정비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