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에 이웃돕기 라면 후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홍정순)이 1월 30일 오전 11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정숙)을 찾아 설맞이 이웃돕기 라면 100묶음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정숙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장과 홍정순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이사장 등 6명이 참석했다. 해당 후원 물품은 울산중구종합사...
한국조폐공사(사장 김화동)는 2016년 병신년(丙申年), 붉은 원숭이의 해를 맞아 3월 30일부터 원숭이 해 기념메달이 들어간 유통주화세트를 출시한다. 해당되는 해의 12간지 메달이 들어간 유통주화세트는 조폐공사가 2015년 ‘을미년(乙未年) 양의 해’에 이어 두 번째 출시되는 것이다.
2016년은 ‘병신년(丙申年) 원숭이의 해’이다. 12간지에 배치되는 색깔을 부여하면, ‘신(申)’에 해당되는 색은 붉은색으로 2016년은 붉은 원숭이의 해라 할 수 있다. 붉은색은 예로부터 양의 기운을 통한 건강과 부귀영화를 상징하였다. 원숭이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기교와 지혜를 상징하는 동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제품 케이스 전면은 붉은 원숭이 해에 맞게 붉은 톤 계열로, 뒷면은 조폐공사의 상징색인 파란색을 적용하여 음양(陰陽)의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하였다. ‘원숭이 해 기념메달’ 앞면은 재주를 부리는 원숭이의 모습을 형상화하였으며, 뒷면에는 공사 고유 브랜드 디윰(DIYUM)을 상징하는 신화속의 새 삼족오(삼족오)를 디자인하였다.
유통주화세트에 들어가는 ‘원숭이 해 기념메달’은 중앙에 황동, 이를 둘러싼 두 번째 테두리는 백동, 바깥쪽 테두리는 양백 소재를 삼원결합(트라이메탈)해 제작하였다. 세트 구성은 중앙에 ‘원숭이 해 기념메달’ 주변으로 2016년도 발행주화(500원, 100원, 50원, 10원) 4종을 배치하였다. 수량은 5,000장 한정으로 제작·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