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자치경찰위원회, 2026년 시민과 함께 만드는 ‘일상안전 5대 치안정책’ 본격 추진
대구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이중구)는 2026년을 ‘시민과 함께 만드는 일상안전의 해’로 정하고, 교통안전·인파·범죄예방·치안약자 보호·치안역량 강화 등 5대 정책 분야 및 15개 세부 과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스쿨존 가변속도제, 무인단속장비 최적화, 범죄예방 환경설계(이하 셉테드,CPTED) 확대 등을 중심축으로 시민이 체감하는 ...
강북소방서는 오는 21일 오후 2시부터 4층 대강당에서 자체점검 대상(특정소방대상물) 관계인을 대상으로 '소방시설 자체점검 실무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부분 건물 관계인이 소방시설에 대한 자체점검 방법을 몰라서 점검업체에 의뢰하여 다양한 비용이 지출되는데, 이런 비용 지출을 줄이고 '내 건물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관계자의 자율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교육을 시작하게 됐다.
그 결과 지난 달 작동기능점검 결과보고서 제출 의무를 가지는 특정소방대상물 관계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설문조사 결과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또한 타 지역에서도 문의가 급증 해 지속적인 교육을 계획하게 됐다.
이날 교육은 ▲점검기구 사용 방법 및 소방시설 점검요령 ▲작동기능점검표 작성 방법 ▲소방시설 작동원리 및 고장 시 대처방법 ▲화재 시 초기대응 요령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오는 20일까지 관계인 등 본인이 직접 강북소방서 예방과로 유선 또는 방문해 신청 가능하다.
고 숭 예방과장은 "강북지역 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폭발적으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소방시설 자체점검 실무교육으로 관계자의 소방업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율관리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어 앞으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