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 사진 =구리시청소년수련관경기 구리시 청소년수련관에서 주관하는 제18회 구리시청소년종합예술제가 지난 3일 수련관 공연장에서 성황리에 펼쳐졌다.
7일 구리시에 따르면 청소년종합예술제는 청소년들의 문화적 감성과 예술적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한국음악, 서양음악, 대중음악, 무용, 문학, 사물놀이 등 총 17개 종목으로 매년 펼쳐지고 있다.
올해의 경우 구리시 관내 초·중·고등학생 77개팀 259명의 청소년이 참여하여 그동안 갈고 닦은 재능을 마음껏 펼쳤으며, 비트박스, 댄스, 락밴드, 보컬 분야에서 특별무대도 선보이는 등 경연청소년과 관객이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한마당으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 각 분야별 최우수 팀에게는 오는 9월 경기도 수원에서 진행되는 경기 청소 년종합예술제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는 특전이 주어진다.
한편 구리시청소년종합예술제가 18회를 거치면서 그동안 EXO의 시우민(본명 김민석/당시 인창고), NCT의 도영(본명 김동영/당시 토평고), 보이스키즈코리아 우승을 거머쥔 김명주(당시 교문중) 등 국내를 대표하는 아이돌 스타가 배출되는 등 우수한 실력을 가진 청소년들이 그 재능을 마음껏 뽐내는 구리시 최대의 청소년경연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