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안성경찰서(서장 연명흠)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어르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다각적인 교육과 마을방송을 활용한 홍보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안성 관내 3년 평균 교통사망사고 71건 중 어르신 교통사망사고는 24건으로 34%를 차지하고 있으며, 올해 8월 기준 교통사망사고 13건 중에서도 어르신 교통사망사고가 5건인 38%로 분석됐다.
관내 특성상 어르신 인구가 많은 만큼 어르신 보행사고 예방에 주력, 마을회관·경로당 방문해 실제 교통사고 사례 중심의 교통교육과 함께 예방법 등을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농번기 등 바쁜 농사철을 맞아 직접 방문이나 회의보다 마을방송의 홍보효과가 크다고 판단, 지역 내 이장들의 협조 아래 하루 수회씩 마을방송으로 적극적인 계도를 펼치고 있다.
안성경찰서는 마을방송을 통해 ▲외출 시 밝은 색 옷 입기, ▲인도가 없는 도로에서는 길 가장자리로 걷기, ▲양옆을 살핀 후 길 건너기, ▲경운기와 오토바이에 반사지 부착하기, ▲이륜차 안전모 착용하기 등 ‘보행 시 주의사항’을 현장밀착형 홍보활동을 전개 중이다.
연명흠 서장은 “마을방송이 동네 주민들의 알림이로 파급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사고예방 홍보를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