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중구, 3월부터 ‘반려동물 동반 출입 음식점 제도’ 시행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 김영길)가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오는 3월 1일부터 반려동물과 함께 음식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반려동물 동반 출입 음식점 제도’를 시행한다. 반려동물 동반 출입이 가능한 업종은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 동반 가능한 반려동물은 개, 고양이로 제한된다. 반려동물...

미국이 29일(현지시각) 오후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회의에서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성명 채택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 등은 안보리 긴급회의는 한국과 미국, 일본의 요청으로 이날 오후 4시 30분경부터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미국이 제안한 성명 초안에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무모한 행위이자 다른 안보리 회원국(일본)에 대한 위협이기에 북한의 즉각적인 도발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모든 핵무기와 현존하는 핵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법으로 폐기할 것 등이 포함됐을 것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성명 채택을 위해서는 15개 안보리 이사국의 동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북한에 대한 안보리 차원의 새로운 제재 결의 언급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은 미국 관리를 인용한 별도 기사에서 “오늘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북한에 대한 원유 수출금지를 요청할 계획이 없다”고 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 성명 발표를 통해 “모든 옵션이 테이블에 있다”며 “위협하고 안정을 깨는 행동은 그 지역과 세계 모든 나라 사이에서 북한 정권의 고립을 확대할 뿐”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