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산불 대응 민관군 협력체계 구축·선제 대응 태세 강화
속초시가 민·관·군이 모두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산불 대응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산불 발생 제로화’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선다.시는 1월 22일, 시청 상황실에서 10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2026년 산불 예방 민·관·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속초시가 주최했으며, 속초경찰서·속초소방서·양양국유림관리소·설악...
포천시는 올해 첫 진드기매개 감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봄철 야외활동 및 농ㆍ작업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관리 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는 제주 지역에서 발생했으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풀숲에서 야외 활동을 했고 발열, 설사, 근육통 등의 증상으로 응급실에 내원해 진료를 받았다.
중증혈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을 나타내는 바이러스 감염병이며, 특히 야외활동과 농작업이 많고 면역력이 약한 고령층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SFTS는 예방 및 치료약이 없기 때문에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이며, 야외활동 후 발열,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이 나타는 경우 신속히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강효진 건강사업과장은 “진드기매개 감염병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지역주민 및 농업인에게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 및 홍보를 강화 하겠다”고 말했다.

제공부서 : 건강사업과 감염병관리팀 ☎ 031) 538-3687 사진있음 : 진드기 주의 홍보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