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검찰, LG 본사 압수수색...100억원대 탈세 수사
  • 김태구
  • 등록 2018-05-09 18:20:05

기사수정
  • 계열사 주식 양도과정서 탈세 혐의 포착




검찰이 LG그룹 사주 일가의 탈세 혐의를 포착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최호영 부장검사)는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LG그룹 본사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세무·회계 관련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국세청으로부터 LG그룹 사주일가가 계열사 주식을 양도하는 과정에서 100억원대 소득세를 탈루했다는 고발을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국세청은 지난해 LG상사 세무조사를 기점으로 사주일가의 주식변동을 들여다본 결과 특수관계인 사이 주식거래에서 납부해야 할 양도소득세를 제대로 내지 않은 정황을 포착해 검찰에 넘긴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LG 사주일가가 특수관계인 간 거래가 아닌 일반 거래로 가장해 과세를 피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LG 관계자는 "일부 특수관계인이 주식을 매각하고 세금을 납부하는 과정에서 세액의 타당성에 대해 세무당국과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룹 지주회사인 ㈜LG는 지난해 11월 사주일가를 포함한 개인 대주주들의 LG상사 지분 24.7%를(957만1천336주)를 2천967억원에 인수했다. LG 계열 주주 지분이 12.0%, LG에서 계열 분리된 주주 지분은 12.7%였다.


검찰은 압수물을 토대로 계열사 간 주식거래 흐름을 분석해 국세청 고발 내용을 일단 확인할 방침이다.


재계에서는 그룹 경영권 승계 추진 과정에까지 검찰 수사의 불똥이 튈지가 관심이다.


구본무 LG그룹 회장 아들인 구광모 LG전자 상무는 경영 활동에서 보폭을 넓히며 승계 준비를 하고 있다는 관측이 업계에서는 많다. 실제로 구 상무는 ㈜LG 지분을 꾸준히 늘려 왔다. 다른 친인척들이 ㈜LG 지분을 매각하는 동안, 구 상무의 ㈜LG 지분은 2006년 2.75%에서 지난해 기준 6.24%까지 증가했다. 


LG그룹은 항공·해운 물류업체 판토스에 계열사들이 일감을 몰아준다는 의혹도 불거진 바 있다. 지분의 51%를 LG상사가, 20% 안팎을 사주 일가가 보유한 판토스는 그룹 계열사들로부터 매출의 60% 안팎을 올리는 구조다. LG상사가 판토스를 통해 조세회피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하는 방식으로 역외탈세를 했다는 의혹도 있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