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상습적인 폭행과 폭언으로 혐의를 받고 있는 조양호 그룹 회장의 부인 이명희(69) 전 일우재단 이사장에 대한 경찰 수사가 이번주 마무리될 예정이다.
18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은 추가 피해자 확보가 여의치 않아 참고인 조사와 자료검토를 마무리하는대로 검찰과 협의를 거쳐 이번주 내 수사를 마무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기존 피해자 11명 이외 추가 피해자 확보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추가 피해자가 확보되지 않는 한 이씨의 재소환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씨가 피해자 절반 가까이에 해당하는 5명과 합의를 했다는 점에서 이씨에 대한 경찰의 구속영장 재신청 가능성도 낮아 보인다.
이런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경찰이 무리하게 영장을 재신청하는 대신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