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오산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곽상욱 오산시장, 공동위원장 이상주 교수)는 지난 19일 오산 웨딩의 전당에서 오산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실무협의체, 실무분과 및 동(洞) 협의체 등 오산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착한 날개 오산 협력기관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제4회 어울림 오산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올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추진, 인‧물적 네트워크망 착한 날개 오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각 시 및 동 협의체 위원, 협력기관‧후원자 등 유공자 표창,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및 협의체 활동 동영상, 사진전시회, 복지 사각지대 발굴 우수사례, 민관협력기관 활동사례 발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발대식 등을 개최하여 보다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및 다양한 주체들이 지역사회와 함께 공유하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노력들이 2016년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지역 복지사업 평가에서 읍면동 복지 허브화 부문에서 복지행정상 ‘우수상’ 기관 표창에 이어 2017년, 2018년에 2연속으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기반마련 분야 ‘대상’ 수상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그 결과 3년 총 1억 1천만 원 포상금을 받았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올해 전 지역 맞춤형 복지팀 운영으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확산율 100%, 방문간호사, 직업상담사 민간전문인력을 조기 배치, 복지경력을 최우선으로 동장 및 맞춤형 복지팀장 전진배치로 전문성 강화, 17개 방문형 서비스 특화사업 운영 등으로 민간과 공공이 함께 이루어낸 성과라고 생각하며 향후에도 위기 가구 해소를 위한 같이 있어 더 행복한 오산 구축을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