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해 12월 28일 시흥시청 부시장실에서 2019년부터 시흥시립합창단을 이끌어갈 신임 지휘자 위촉식을 가졌다.
이번 시흥시립합창단 지휘자 모집 공모에는 전국에서 17명이 응시했다. 그 중 우수한 실력을 갖추고 단원과 소통할 수 있는 송성철 지휘자를 최종 선발했다.
이번 공모는 외부 전문가를 전형위원으로 구성해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했다. 1차 서류전형, 2차 실기전형을 비롯해 3차 리허설 테크닉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했다.
2019년부터 2년간 시립합창단을 이끌 송성철 지휘자는 한양대학교 작곡과를 졸업, 독일만하임 국립음대 작곡과와 지휘과 석사학위를 수여 받았으며, 파주시립예술단 지휘자와 성남시립합창단 예술감독 겸 상임 지휘자를 역임했다.
송성철 지휘자는 “시흥시립합창단은 발전 가능성이 무척 크다.”며,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시흥시립합창단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2015년 7월에 남‧여 혼성으로 창단한 시흥시립합창단은 41명의 젊은 음악인들로 구성돼 있으며, 시민 참여형 뮤지컬 「1721 호조벌」, 합창 뮤지컬 「소원 택시」 등 다양한 장르의 합창 음악을 지속적으로 시도하며 많은 시민의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