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수원시는 11일 영통구 광교 청소년수련관 회의실에서 ‘2019년 제15회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 성공적 개최를 위한 실무회의를 열고, 박람회 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지난해 12월에 열린 실무회의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박람회 공식행사·프로그램에 대해 논의하고 박람회 개최 장소인 수원컨벤션센터를 답사했다.
회의에 참석한 수원시·여성가족부·경기도 주요 관계자들은 수원컨벤션센터를 둘러보고, 박람회 콘텐츠(전시 체험부스 등)의 전반적인 규모·공간 배치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수원시와 여성가족부·경기도가 공동 주최하는 ‘2019 대한민국 청소년 박람회’는 지난 2005년 시작돼 올해로 15회를 맞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청소년 박람회다.
‘현재를 즐기는 청소년, 미래를 여는 청소년’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오는 5월 22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25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전시체험·진로상담 부스를 운영하고 진로콘서트·멘토 특강·문화공연 등을 열어 풍성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을 맞을 예정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5월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청소년 박람회에 전국 청소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청소년들이 주도하며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박람회를 만들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