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경기도소방재난본부)아파트 공사현장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경기 시흥경찰서는 16일 오전 6시 43분 시흥시 대야동 소재 한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공사장 작업자 김(52)씨와 임(50)씨가 숨진 채 발견돼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고현장을 목격한 안전관리자 A씨는 "겨울에 콘크리트가 잘 굳게 하려면 드럼통 안에 불을 지펴 주변을 따뜻하게 해야한다. 이 과정에서 일산화탄소를 과다하게 흡입한 것 같다"고 진술했다.
경찰 등은 두 사람이 드럼통에서 피어 오르는 일산화탄소에 의해 숨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공사현장에 CCTV 등 증거수집이 될 만한 자료 등이 없기 때문에 사고신고를 한 A씨 목격진술을 통해 사고원인을 조사 중이다"라고 말했다.
당국은 이들이 불을 피우고 작업을 하다가 사망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