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난 25일 경안동 일원에서 여성가족부, 고용노동부, 광주경찰서와 합동으로 ‘2019년 겨울방학 청소년 근로보호 관계부처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점검은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겨울방학 기간을 맞아 청소년 근로권익 침해 발생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고 업주에 대한 계도 및 적발을 통해 피해 청소년들의 권익을 구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합동점검반은 경안동 일대의 청소년 고용이 많은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제과점 등을 중심으로 청소년을 고용한 업주가 근로계약서, 임금 지급 대장 등 기본 서류들의 비치, 1일 8시간의 청소년 근로시간 준수, 성희롱 예방 교육실시, 청소년보호법 위반사항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특히, 10여 곳의 사업장에 대해 무작위로 합동 점검을 실시한 결과 청소년 고용시 대체적으로 노동관계법 및 청소년보호 법을 준수했지만 연차 지급, 휴게 시간 미준수, 성희롱 예방 교육 미 실시 등의 미준수 사항이 있어 이에 대한 계도를 통해 청소년 근로 권익 향상에 힘썼다.
시 관계자는 “관내 증가하는 청소년 수에 맞춰 청소년 근로 환경 개선 뿐 아니라 청소년 활동, 위기 청소년 지원 등 관내 청소년에 대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