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광주시보건소 건강관리자회는 지난 12일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1층에서 창립 2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건강관리자회는 1999년 경로당 건강모니터링을 위한 ‘여성 건강관리자회’ 자원봉사 단체로 출범, 2001년 ‘건강관리자회’로 개칭하면서 현재의 회장단으로 재편성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 단체이다.
이날 기념행사에는 건강관리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활동사진 관람, 건강관리자회 연혁 및 활동사례 발표, 스트레칭 및 웃음 치료, 팀별 댄스경연 및 치료 레크리에이션 순으로 진행됐다.
건강관리자회 한병문 총무는 “지난 20년 동안 궂은 날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행복과 기쁨으로 열심히 활동한 회원들이 있었기에 이 자리가 있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당당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서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아름다운 단체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건강관리자회는 현재 181명의 회원이 관내 75개소 경로당에서 건강 지킴이로 활동하며 광주시 노인건강증진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