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에 이웃돕기 라면 후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홍정순)이 1월 30일 오전 11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정숙)을 찾아 설맞이 이웃돕기 라면 100묶음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정숙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장과 홍정순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이사장 등 6명이 참석했다. 해당 후원 물품은 울산중구종합사...
오는 19일 저녁, 고양시 아람누리 도서관에 특별한 손님이 찾아온다.
일본인 최초로 그림책 테라피 프로그램을 만든 작가 오카다 다쓰노부와의 북 토크 ‘어른의 마음을 움직이는 그림책 테라피’ 프로그램이 열리기 때문이다.
‘그림책 테라피’는 오카다 다쓰노부 작가가 그림책과 심리학 그리고 자기 계발법의 연관성을 발견하면서 착안한 프로그램이다. 2007년부터 일본에서 개최한 어른을 위한 그림책 테라피 워크숍에는 해마다 천명 이상이 참가하고 있다. 그의 저서 ‘그림책 테라피가 뭐길래’는 국내에 번역 소개되기도 했다.
고양시 아람누리 도서관에서 한국 독자와의 첫 만남을 갖는 오카다 다쓰노부는 본인의 저서 ‘그림책 테라피가 뭐길래’를 바탕으로‘어른의 마음을 움직이는 그림책테라피’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오카다 다쓰노부의 제자이자 ‘그림책 테라피가 뭐길래’를 직접 한국어로 번역한 번역가 김보나 씨가 북 토크 통역 및 진행을 맡는다.
이번 해외작가 초대 북 토크에 참여를 원하면 고양시 도서관 센터 홈페이지에 접속·신청하면 된다. 북 토크는 2월 19일(화) 저녁 7시 30분부터 두 시간 동안 아람누리 도서관 지하 1층 강의실에서 열린다. 관련 문의는 고양시 아람누리 도서관 센터(☎031-8075-9033)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