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에 이웃돕기 라면 후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홍정순)이 1월 30일 오전 11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정숙)을 찾아 설맞이 이웃돕기 라면 100묶음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정숙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장과 홍정순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이사장 등 6명이 참석했다. 해당 후원 물품은 울산중구종합사...
경기도가 올해 2월부터 경기도청 북부청사의 대표 인문·사회 교양 함양 강좌 ‘북부청사 경기포럼’을 도민들에게 개방한다.
‘북부청사 경기포럼’은 공직자들이 인문·사회·과학·건강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습득하고 교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매월 실시하고 있는 강좌 프로그램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열린 행정’의 일환으로 ‘경기포럼’을 개방, 공직자 외에도 일반 도민들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참석범위를 확대했다.
이번 2월 ‘경기포럼’은 ‘교과서에 안 나오는 북한의 교통이야기’라는 주제로 한국교통연구원의 안병민 박사를 초청해 경기도청 북부청사 2층 평화누리홀에서 열릴 예정이다.
안병민 박사는 현재 한국교통연구원의 선임연구위원과 유라시아북한인프라연구소 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남·북 철도전문가이자 북한의 경제·교통 분야에 있어 국내 손꼽히는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안 박사는 이번 포럼을 통해 최근 논의되고 있는 남·북간 철도연결 등 평화분위기 조성을 위한 협력사업의 미래와 경기도의 역할 등에 관해 강의할 예정이다.
‘북부청사 경기포럼’은 경기도민이면 남녀노소 누구나 사전신청을 통해 무료로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를 희망하는 도민은 경기도청 행정관리담당관실(031-8030-2217)로 문의하면 된다.
정정화 경기도 행정관리담당관은 “남·북 평화시대를 준비하는 현시점에 이번 강의가 공직자들에게는 자신의 역할에 대해 고민할 수 있게 하고, 도민에게는 북한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분들이 참석하여 유익한 강의에 함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