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양주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20일 다목적실에서 개최한 클래식동아리 ‘벨칸토 앙상블’의 재능기부 정기연주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청소년문화의집 소속 벨칸토 앙상블은 음악적 재능과 열정을 가진 청소년들이 여가선용과 봉사연주를 목적 지난 2011년 결성한 동아리로 2012 경기도 청소년 동아리 페스티벌 국회의원상, 2013 양주시 청소년 스타킹 경연대회 으뜸상, 2016 양주시 청소년 자원봉사대회 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이번 연주회는 정기연습을 통해 꾸준히 실력을 쌓은 벨칸토 앙상블이 관내 지역아동센터 아동 70여명과 시민 등을 초청해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진행했다.
1부 공연은 음악으로 빛이 나는 Solo, 특별공연 ‘special performance’를, 2부 공연에서는 음악으로 하나 되는 Ensemble이 이어지며 관람객들로부터 갈채를 받았다.
동아리 회장인 손승주(18세)양은 “서툴고 부족한 실력이지만 적극적으로 호응해주시고 귀 기울여 주신 관객분들 덕분에 자신감을 얻어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며, “매우 감사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청소년문화의집 관계자는 “지역사회를 위해 꾸준히 재능기부활동을 하는 벨칸토 앙상블처럼 앞으로도 다양한 청소년 동아리들이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주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2019년도 동아리 연합회 ‘스파크’를 모집 중으로 3인 이상의 동아리라면 장르와 분야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다.
선정된 동아리는 무료대관, 봉사활동연계, 물품‧ 강사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yangju.go.kr)에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