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울산중구자원봉사센터 중구재능나눔연합봉사단, 제4·5대 회장 이·취임식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사)울산중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신현석) 소속 중구재능나눔연합봉사단(회장 김영숙)이 지난 1월 29일(목) 오후 6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3층 민방위교육장에서 제4·5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이성룡 울산시의회 의장, 재능나눔연합봉사단 회원 등 80여 ...
(재)화성시 문화재단(대표이사 최형오)에서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문화행사를 운영한다.
먼저 동탄 아트스페이스에서는 특별기획전시 <</span>만세 : 잊고 지낸 날>이 운영 중이다. 역사적인 사실을 다룬 전시를 무겁고 어둡게 표현하기보다는 동탄 아트스페이스의 주 이용객인 화성시민들과 어린이들이 좀 더 접근하기 쉬운 현대적인 일러스트를 통해 3.1운동에 대한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는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이어 3월 2일에는 반석 아트홀에서 영상과 음악, 내레이션이 어우러진 다큐멘터리 콘서트 <1919 : </span>정의의 시작>을 초연한다. 국악 전문단체 ‘정가악회’가 1919년 한반도 전역에서 일어난 3·1운동과 일제의 보복으로 발생한 화성시 제암·고주리 학살사건을 바탕으로 100전 그날의 함성과 이야기를 음악으로 풀어냈다.
화성시립도서관에서도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주요 행사로는 3월 4일부터 31일까지 3.1운동과 관련된 책을 읽은 후 관련한 301자 내외의 짧은 글을 공모전을 실시한다. 방문접수, SNS 접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응모 가능한 이번 공모전은 짧은 글을 통해 우리의 역사를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외에도 봉담 도서관에서는 신병주 교수 특강 ‘1919년 3월 1일 그날’, 삼괴도서관의 순국기념관 탐방, 남양도서관의 3.1절 인형극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다양한 문화행사와 관련한 내용은 화성시문화재단 홈페이지(www.hcf.or.kr) 또는 화성시립도서관 홈페이지(www.hscitylib.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