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재)화성시 문화재단(대표이사 최형오) 화성시 시립도서관이 오는 5월부터 민선 7기 공약 사항에 따라 도서관의 정기 휴관 일을 축소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립도서관은 기존 매월 2회로 운영하던 정기 휴관을 오는 5월부터 매월 1회로 축소하여 운영한다. 따라서 기존 1.3번째 월요일에 휴관했던 도서관(동탄 중앙 이음터 도서관, 병점도서관, 정남도서관, 봉담 도서관, 송산도서관, 둥지나래 어린이도서관)은 1번째 월요일에 휴관을 하며, 2, 4번째 월요일에 휴관했던 도서관(동탄 복합 문화센터도서관, 태안도서관, 진안도서관, 남양도서관, 삼괴도서관, 두빛나래 어린이도서관, 다원 이음터 도서관)은 2번째 월요일에 휴관한다. 관내 공립 작은도서관(샘내 작은도서관, 기아 행복마루 작은도서관, 비봉 작은도서관)은 변동 없이 현행대로 매주 일요일과 월요일이 휴관일로 운영된다.
또한, 관내 시립도서관 16곳(작은도서관 포함)의 주말 자료실 운영시간을 기존보다 한 시간 늘린 오후 6시까지 운영하여 주말에도 도서관을 찾는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 개관 일수 확대 및 주말 자료실 운영시간 확대로 이용자들이 겪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보이며,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도서관을 찾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