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오는 4일부터 평택이 낳은 국악 영웅이자 해금 천재였던 지영희 명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지영희 국악관에서 토요상설 공연 ‘올 댓 해금’을 운영한다.
이번 공연은 지영희 명인의 음악과 함께 국악기 해금연주를 포함해 매회 새로운 내용과 연주자들로 구성된 스토리텔링 콘서트로 기획·운영된다.
해금의 유래와 역사를 알 수 있는 해금 이야기 ‘올 댓 해금’을 시작으로 대나무로 만든 우리 악기들과 해금이 만나는 ‘대숲에 드는 봄바람, 대풍류’, 명주실 악기 협연 ‘명주실로 노래하다, 줄풍류’, 해금과 클래식의 콜라보 ‘5색 콘서트’, 몽골 최고의 마두금(몽골 해금) 연주자들과 국악의 앙상블 무대인 ‘실크로드 콘서트, 한국과 몽골의 만남’이 관객을 기다리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해금을 특화한 공연과 더불어 몽골과 한국의 앙상블 무대인 이번 축제를 기대하셔도 좋다”고 말했다.
이번 공연은 총 5회에 걸쳐 무료로 개최되며 공연이 끝난 후에는 해금체험도 제공할 예정이다.
공연일정은 5월 4일, 18일, 6월 8일, 22일, 7월 13일 매회 토요일 오후 3시에 진행될 계획이며 공연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지영희 국악관(031- 8024-8689)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