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지난해 9월 열린 ‘심뇌혈관질환 예방 캠페인’ 현장 모습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심방세동 검사, CO·폐활량 측정, 치매 검사 등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지역주민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오는 5일 이순신광장에서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날 행사장에는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 측정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방법 등을 안내하는 레드서클 존이 마련된다.
심방세동 검사, CO·폐활량 측정, 혈관 나이 검사, 치매 상담 등 건강 관련 부스도 들어선다. 시민 누구나 검사와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9. 1. ~ 7.)을 맞아 열리는 이번 행사는 전라남도가 주최하고 전남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지원단이 주관한다.
여수시·목포시·장성군 보건소와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 전남금연지원센터 등도 함께 참여한다.
시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서는 고혈압, 당뇨병, 이상 지질 혈증 등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야 한다”며 “이번 캠페인이 심뇌혈관질환의 이해와 경각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여수시 보건소 건강증진과(659-436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