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여수시청 전경
추석 연휴 ‘24시간 종합상황실’ 가동
10개 분야 7개 반, 1일 87명, 연인원 345명 투입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시민 생활과 밀접한 도로․교통, 보건․진료, 재난․재해 등 10개 분야에 대한 추석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먼저 시는 이달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1일 87명, 연인원 345명으로 7개 대책반을 꾸려 ‘24시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연휴 전에는 다중이용시설, 공사현장, 교통편의시설 등을 안전점검하고, 연휴 기간에는 재난․재해 상황실을 가동해 비상상황에 즉각 대응한다.
추석 성수품 32개 품목, 대중음식점,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 물가인상이 예상되는 주요 품목과 업종에 대해서도 집중 관리한다.
대중교통 수송력 증대, 관광주요지점 교통소통대책반 운영, 생활폐기물 처리대책 종합상황실 운영 등을 통해 주민 편의도 도모한다.
당직․응급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을 운영하고 사회복지시설, 저소득세대도 돌본다.
오는 10일에는 자생단체, 유관기관과 함께 취약지 환경정비에 나선다.
여수시 관계자는 “시민과 귀성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종합대책 추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교통정보, 문화행사, 병원․약국 등 추석 연휴 종합정보는 여수시 홈페이지(http://www.yeosu.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