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중구, 3월부터 ‘반려동물 동반 출입 음식점 제도’ 시행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 김영길)가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오는 3월 1일부터 반려동물과 함께 음식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반려동물 동반 출입 음식점 제도’를 시행한다. 반려동물 동반 출입이 가능한 업종은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 동반 가능한 반려동물은 개, 고양이로 제한된다. 반려동물...
▲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 관련 없음국토교통부가 2일 지리산 천왕봉에서 응급환자 구조활동 도중 불시착한 경남도소방헬기 사고 조사에 나섰다.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조사관 4명은 이날 오전 합천에 집결해 중앙구조본부 소방헬기를 이용해 사고현장에 도착해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앞서 1일 낮 12시 10분쯤 지리산 천왕봉 인근에서 소방헬기가 추락했다. 추락지점은 산청군 지리산 천왕봉에서 법계사 쪽 400m 지점이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소방당국이 세진항공으로부터 임차한 이 헬기(S-76B)는 경남 산청군 시천면 중산리 천왕봉 정상 인근에서 심정지 환자 A씨(65)에 대한 구조 활동 중 추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헬기에 타고 있었던 기장 등 소방 쪽 인원 5명을 제외한 A씨와 보호자 B씨(61) 등 2명은 사망한 것으로 소방당국은 파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