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민휴식공간 ′새단장′
  • 뉴스21
  • 등록 2004-02-23 00:00:00

기사수정
  • 市, 5만6,000여평에 호수생태원 조성
광주호 주변의 뛰어난 경관과 문화유적이 어울어진 곳에 자연생태계 학습과 관찰이 가능하고 가족단위 소풍을 위한 호수생태원이 조성된다.
지난 12일 광주시에 따르면 북구 충효동 광주호 주변 5만6,000여평에 올해부터 내년 10월까지 사업비 94억원을 들여 호수생태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다음달부터 사업 시행에 따른 실시설계 및 부지매입에 들어가 7월께 착공할 예정이다.
광주호수생태원에는 7,000여평의 자연관찰원과 500여평의 채소밭, 1,300여평의 잔디광장, 수상전망대와 산책로 등으로 꾸며진다.
호수생태원이 들어설 곳은 현재 낚시꾼들의 잦은 출입으로 자연훼손 및 수질오염이 심각한 수준이어서 잔디광장을 조성해 보존함으로써 환경교육의 장으로 이용될 전망이다.
잔디광장과 피크닉장에는 야외탁자와 화장실, 매점 등 편익시설이 들어서고 주차장과 자전거 도로 등이 조성돼 가족단위 소풍객들의 휴식장소로 제공된다.
호수생태원에는 전통한식의 정자와 담장 등으로 단장되고 원형관람대와 꽃밭이 조성된다. 공원내에는 때죽나무와 물푸레나무, 모과나무와 청단풍, 백오동 등 3,400여그루의 나무가 심어지고 산철쭉과 자산홍, 진달래 개나리 등 2만2,000여그루의 꽃단지가 조성돼 생태학습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호수생태원과 광주호 근린공원에는 패랭이꽃과 기린초, 할미꽃, 원추리 등 5,600여본의 전통꽃과 수생식물이 심어져 볼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또 조류관찰대와 수상전망대가 설치돼 자연관찰이 가능하도록 하고 2㎞ 길이의 산책로가 조성된다.
광주호 주변 호수생태원은 광주호 상류에 위치한 논과 밭 등에서 유해성 농약이 유입돼 수질 오염을 가속시키고 무등산에서 떠밀려오는 많은 양의 퇴적물을 억제효과를 거두기 위한 것이다.
시 관계자는 “광주호 주변에는 소쇄원과 환벽당 등 우리나라 대표적인 시가문화유적과 광주를 상징하는 무등산이 있어 호수생태원이 시민휴식공간으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가문화유적에 대한 복원사업이 병행된다면 광주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자리매김될 것”이라고 말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