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제공 = 구리시]구리시(시장 안승남)는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구리시청소년수련관 공연장에서 바람직한 인성을 갖춘 청소년 육성을 위해 지역의 교육소외계층(지역아동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등) 및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성 함양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마음소리’라는 언어폭력 예방을 주제로 전문 사회 교육 문화 공연팀인 ㈜아츠컴퍼니에서 매일 2회, 총 6회에 걸쳐 진행됐다. 280석 공연장 내 매회 40명 이하로 정원을 두어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총 192명이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유익한 인성 함양 교육을 제공받았다.
공연은 안승남 시장의 따뜻한 인사 동영상을 시작으로 인성과 인권을 주제로 한 재미있는 퀴즈 시간, 아동·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언어 폭력 예방’을 주제로 탄탄한 스토리 전개와 감동이 함께한 작품 공연으로 구성되었고, 관람객들에게 많은 박수와 찬사를 받았다.
지역아동센터를 다니는 김모양은 “올해 코로나19로 체험 활동의 기회가 거의 없어 많이 답답하고 지루했는데, 이번 인성 함양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무척 즐거웠을 뿐 아니라 깊은 감동을 받아 이 추억이 오래오래 남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안승남 시장은 “이번 공연은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을 높이며 바람직한 인성을 갖춘 청소년으로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구리시 청소년들의 행복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즐겁고 유익한 인성 함양 콘텐츠를 더 다양하고 알차게 제공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공연은 구리시가 오랜만에 개최한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합 행사로, 안전과 방역에 더욱 각별히 신경을 써서 준비했다. 공연일마다 2회기의 전문 방역 소독을 실시했고, 모든 교육 관람 대상자들은 보건용 인증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 지도했다. 아울러, 관람객 전원의 출입자명부 작성 및 전자식 열 체크 등의 코로나19 준수 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며 프로그램 종결 후 2주 동안에도 대상자들의 건강 상태를 확인 점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