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봄향기 만큼 아름다운 나눔의 향기가 남양주시 조안면에 퍼지고 있다. 조안면에 소재한 카페 ‘대너리스’ 윤범선 대표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을 위해 건강식품을 기부했다.
9일 카페 ‘대너리스’를 방문한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윤범선 대표에게 지난해 말 1억 원 상당의 기부에 이어 올해에도 한우보신세트 2,000세트(5천만 원 상당)를 기부해 준 것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조광한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가 위축돼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도 잊지 않고 이웃을 위한 나눔을 실천해 온 윤범선 대표의 마음이 취약계층에게 큰 희망과 용기로 느껴지길 바란다.”라며 대표를 향한 감사를 표했다.
전달식에 참석한 윤범선 대표는 “장기화 되어 가는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의 이웃들이 생각났다. 그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었다.”라며 “도움을 드릴 수 있다면 앞으로도 마다하지 않고 나눔 기부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한편, 카페 ‘대너리스’ 윤범선 대표가 기부한 건강식품은 남양주시복지재단을 통해 저소득 한부모가정, 독거노인, 장애인 등 지역 내 취약계층에게 전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