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에 이웃돕기 라면 후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홍정순)이 1월 30일 오전 11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정숙)을 찾아 설맞이 이웃돕기 라면 100묶음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정숙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장과 홍정순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이사장 등 6명이 참석했다. 해당 후원 물품은 울산중구종합사...
▲ [사진제공 = 의정부시]의정부시청(시장 안병용) 사이클팀이 6월 26일부터 7월 2일까지 치러지는 2021 KBS 양양 전국사이클선수권대회에서 금3·은3·동1을 획득하며 메달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의정부시청팀은 남자일반부 단체추발 4km 결승 경기에서 4분 08초 869를 기록하며 은메달 획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메달 사냥에 나섰다.
5월부터 국가대표팀에 합류한 장훈 선수는 대회 3일차 남자 일반부 옴니엄(스크래치) 10km 경기에서 3위를 차지했고 뒤이어 치러진 남자 일반부 옴니엄(포인트) 20km에서 마지막까지 집중력과 뒷심을 발휘하며 2위로 골인했다.
또한 의정부시청팀의 간판 박상훈 선수는 대회 2일차 남자일반부 독주경기 1km에서 1분02초318을 기록하며 1위로 골인했고, 대회 4일차 남자일반부 템포레이스 10km에서 금메달을 추가하며 국내 최정상급 실력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대회 5일차 남일반부 메디슨 40km에서 박상훈 선수와 장훈 선수가 환상의 호흡을 선보이며 국군체육부대와 강진군청을 누르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도 힘든 훈련을 소화해내고 우수한 성적을 달성한 선수들이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의정부시 선수들이 에너지를 잃지 않고 역량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의정부시가 든든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