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제공 = 구리시]구리시(시장 안승남) 갈매동 행정복지센터는 14일 천성교회(강석우 담임목사)와 한파 취약계층을 위한 김장김치(10kg, 50박스), 겨울 이불(53채, 290만원 상당) 전달식을 가졌다.
천성교회 성도 30여 명과 갈매동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이 함께 담근 김장김치와, ‘더 기쁨·더 행복’ 협약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겨울 이불은 한파 취약 계층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전달할 예정이다.
천성교회 강석우 목사는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추운 겨울을 보내야 하는 이웃들에게 작지만 마음을 전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며, “이웃들을 생각하며 추운 것도, 힘든 것도 모르고 즐겁게 김장했다. 앞으로도 소외된 이웃을 위해 힘이 닿는 한 열심히 이웃사랑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안승남 시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천성교회와 갈매동 새마을부녀회에 감사드린다.”며, “김장 김치와 겨울 이불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큰 위로가 되고, 나눔 문화로 확산되어 ‘구리, 시민행복특별시’가 되는데 기여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천성교회는 40여년 동안 구리시 갈매동 담터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밑반찬을 만들어 전달하고 있으며, 올해 초에는‘더 기쁨· 더 행복 갈매동 만들기’사업을 위해 후원 협약에 앞장서는 등 지역 사회를 위한 봉사에 적극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