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구리시구리시(시장 안승남)에서는 18일 구리새마을금고(이사장 손원제) 후원으로 교문1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수원), 구리시청 적십자봉사회(회장 윤성진)와 함께 ‘행복한 연탄 나눔’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행복한 연탄 나눔 봉사활동’에는 구리새마을금고 손원제 이사장, 안재홍 전무, 성진영 상무 등 직원 13명과 이수원 교문1동 주민자치위원장을 비롯하여 주민자치위원 12명, 구리시청 적십자봉사회 회원 5명 등이 참여해 딸기원 거주 독거어르신 5세대에 연탄 1,000장을 각 200장씩 직접 배달해 드리며 추위로 더욱 쓸쓸한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함께 전달해 드렸다.
구리새마을금고 손원제 이사장은 “주변에 춥고 어려운 분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이 너무 행복하다.”며, “우리의 작은 정성이 어려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교문1동 주민자치위원회 이수원 위원장은 “교문1동에 거주하시는 독거어르신분들을 위해 새마을금고와 함께 봉사할 수 있게 돼서 기쁘다.”며, “앞으로 여러 기관과 단체가 함께 어우러져 지역사회를 위한 일을 추진하며 더 행복한 교문1동 만들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안승남 시장은 “어르신들을 위해 행복한 연탄 나눔 봉사 활동에 참여해 주신 구리새마을금고와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하다.”며, “이웃을 위해 우리가 힘을 합하면 코로나로 힘든 상황도 이겨낼 수 있다는 믿음으로 모두가 행복한 구리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