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시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따뜻한 복지 실현
원주시는 올해 일반회계의 49%에 해당하는 7,226억 원을 복지예산으로 편성하고,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두터운 사회복지 안전을 강화해 시민 누구나 체감할 수 있는 따뜻한 복지 실현에 나선다.시는 지난해 ▲국가유공자 및 보훈단체 지원 ▲청년 라운지 개소, ▲원주역 천사기부계단 리모델링 ▲복지위기가구 조기 발견 및 통합적 지원체계 ...

양심 우산 대여 및 도서 대출 가방 기부&나눔 서비스 시행
순천시(시장 허석)는 시립도서관 8개관(삼산, 그림책, 연향, 기적, 조례호수, 신대, 해룡농어촌, 풍덕글마루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양심 우산 대여 및 도서 대출 가방 나눔 서비스를 시행한다.
양심 우산 대여는 비가 오는 날 우산을 준비하지 못한 도서관 이용자들을 위해 도서관 이용 후 안전하게 집으로 귀가할 수 있도록 우산을 대여해주는 서비스이다. 자료실 대출반납데스크에서 대여하고 자율적으로 반납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도서 대출 가방 기부&나눔 서비스는 2022년 순천시 One City One Book인 <</span>전지적 지구 시점>과 연계한 서비스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일회용 봉투, 종이 봉투를 도서관에 기부를 하고, 기부 받은 봉투는 도서 대출 시 도서를 담아갈 수 있는 가방으로 활용된다. 한번 쓰고 버려질 수 있는 일회용 봉투들이 누군가의 도서 대출 가방이 됨으로써 자원 선순환에 기여할 수 있다.
순천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시민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생길 수 있는 작은 불편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서관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도서관이 시민들에게 독서 문화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나눔과 배려의 가치를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