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구리시 제공구리시(시장 백경현) 수택1동 새마을부녀회(회장 강복남)는 지난 27일 회원 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랑의 밑반찬 지원’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부녀회 회원들이 직접 만든 제육볶음과 2종의 밑반찬을 관내 홀몸어르신 40가구에 전달했다.
강복남 새마을부녀회장은“잘 먹겠다는 말씀을 해주시는 어르신들을 보니 너무 보람차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어려운 우리 이웃들에게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홍호섭 수택1동장은 “모두 어렵고 추워지는 요즘에 어려운 이웃들을 생각해주시고 지원을 해주는 구리시 새마을지회와 항상 일선에 나서서 봉사를 해주는 새마을부녀회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수택1동 새마을부녀회는 사랑의 빵 만들기, 삼복더위 보양식 전달, 추석 명절 송편만들기, 겨울철 사랑의 김장 담그기 행사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해 꾸준히 봉사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