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2023년 포천시 올해의 책을 투표해주세요!포천시도서관에서는 3월 13일(월)부터 30일(목)까지 시 승격 20주년을 기념해 1년동안 시민이 함께 읽을 ‘2023년 포천시 올해의 책’ 후보 도서에 대한 시민투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6회를 맞는 ‘인문도시 포천「올해의 책」읽기 행사는 분야별 4종 5권(성인 1권, 청소년 1권, 아동 2권(초등 저․초등 고), 포천작가 1권)의 책을 시민이 투표로 정하고 함께 읽는 범시민 독서진흥운동이다.
시는 선정된 도서를 활용해 올해의 책 선포식, 작가 초청강연, 전국 독후감 공모전 등 독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1차로 교육청 및 도서관에서 이해가 쉽고 공감할 수 있는, 종교 정치적 편향성이 없으면서 시민의 관심도가 높은 도서 147권을 선별했으며, 사서 직원들의 투표로 부문별 4권씩 총 20권의 후보 도서를 선별했다.
이후 부문별 2권씩 총 10권의 후보 도서를 시민투표로 선정한 후 전문가로 구성된 자료관리심의회를 거쳐 부문별 1권씩 최종 5권의 올해의 책이 선정된다.
올해의 책 시민 투표는 포천시도서관 누리집(http://lib.pocheon.go.kr) 및 리브로피아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온라인 투표 방식과 각 도서관 현장 투표판에 투표하는 오프라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영구 도서관정책과장은 “시 승격 20주년을 기념해 시민이 함께 올해의 책을 선정해 ‘책으로 하나되는 인문도시 포천’이 되길 바란다.”며, “올해의 책 투표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