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포천시는 시정방침 4대 전략 중 하나인 ‘품격있는 인문도시’ 구현을 위해 올해부터 14개 읍면동에서 행복학습센터 ‘인문학당’을 운영한다.
시는 인문학당 운영을 통해 근거리 생활권 내 시민의 평생 인문 학습권을 보장하고, 각 읍면동별 고유한 지역 문화와 여건을 반영한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인문환경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4월부터 12월까지 14개 읍면동 행복학습센터에서 인문학 및 지역 특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총 62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의 인적‧물적 인문 자원을 활용한 인문학 교육뿐 아니라 디지털 시대 스마트기기에 대한 수요를 반영해, 노년층을 대상으로 키오스크(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 정보 단말기) 체험형 교육을 실시하는 등 시민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지난 18일 ‘키오스크와 스마트폰’ 과정(이동면,영중면)을 시작으로 ‘꽃과 함께 인문학’(군내면) 등 읍면동별 다양한 수요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이 순차적으로 개강하며, 수강 신청 및 문의는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서 가능하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인문학당은 품격있는 인문도시 구현을 위한 마중물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인문이 우리 시민의 삶 속에 스며들어 생활 인문을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 제공부서: 교육지원과 평생교육팀 신명호 ☎031)538-3301 ○ 사진있음: 포천시 14개 읍면동 행복학습센터, 인문학당 프로그램 개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