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제주시한경도서관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문화와 일상을 잇는 한경도서관 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영화가 들려주는 남녀평등>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문화와 일상을 잇는 한경도서관 문화학교」는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여가시간 활용 방법을 제시하고 지역 문화 생활 거점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이다.
5월은 가정의 달을 맞이해 영화 스토리텔링 클래스 <영화가 들려주는 남녀평등>을 운영한다.
<영화가 들려주는 남녀평등>은 남녀평등과 관련된 영화를 감상한 후 남녀평등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눠보는 영화 스토리텔링 클래스이다.
프로그램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경도서관 1층 다목적실에서 5월 10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19시부터 22시까지 총 4회 운영된다.
참여 신청은 4월 24일(오전 10시)부터 5월 1일까지이며, 제주 공공도서관 홈페이지(www.jeju.go.kr/lib)를 통해 15명까지 선착순 접수가 가능하다.
한편 지난 3월에는 <미니 로라 자수 파우치 만들기>, 4월에는 <재미있는 위인 탐험대!>를 운영했다.
김윤철 탐라도서관장은“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양성평등에 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