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저비용 고효율'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선보여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딥시크가 차기 추론모델을 예정보다 앞당겨 공개한다고 로이터통신이 소식통 두 명의 말을 인용해 2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딥시크는 차기 추론모델 R2를 애초 계획했던 5월 초보다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딥시크는 지난해 12월 대형언어모델(LLM) V3를 선보인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일인 지난달 20일 미국 오픈AI의 챗GPT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평가를 받은 추론모델 R1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딥시크 측은 R2가 더 나은 코딩을 생성하고 영어 이외 언어로 추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딥시크가 업그레이드된 모델 공개를 서두르는 것은 AI 분야에서 주도권을 잡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고 로이터는 짚었다.
R2가 공개되면 AI 분야 우위를 국가적 우선 과제로 설정한 미국 정부를 또 긴장시킬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