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경기도농수산진흥원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천원의 아침밥’ 지원 사업에 올해 도내 33개 대학교가 참여한다고 밝혔다.
‘천원의 아침밥’은 대학생에게 아침밥을 제공하고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재원을 대학교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학생이 1천 원만 내면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학생 1인당 농식품부가 2천 원, 경기도가 1천 원을 대학교에 지원하고, 나머지 비용은 학교 측이 부담하게 된다.
올해 사업에 참여하는 경기권 대학은 가천대, 가톨릭대, 경기대, 경희대(용인), 단국대, 성균관대(자연과학), 아주대, 중앙대(안성), 한경국립대, 한국외대(글로벌), 한양대(ERICA) 등 33곳이다.
이는 올해 농식품부가 선정한 지원 대상 대학교 200곳 중 16.5%에 해당한다.
최창수 경기도농수산진흥원장은 “아침 결식률이 높은 대학생이 경제적 부담 없이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천원의 아침밥’ 지원 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