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크라·독일, '장거리 순항 미사일과 드론, 로켓' 공동 생산할 계획
  • 장은숙
  • 등록 2025-06-13 11:10:05

기사수정


▲ 사진=픽사베이

우크라이나와 독일이 장거리 순항 미사일과 드론, 로켓을 공동 생산할 계획이라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보리스 피스토리우스 독일 국방장관이 현지 시각 12일 밝혔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키이우에서 회동 이후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공동 생산과 관련해 독일은 자금 조성을, 우크라이나는 전쟁 기간 발전한 전문 기술을 맡기로 했다.

피스토리우스 장관은 현대전은 점점 더 전자전과 드론이 중심이 되고 있다면서 "이것만으로도 우리가 서로 뭘 배울 수 있는지 분명해진다. 함께 (드론과 미사일) 제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또 우크라이나 내 장거리 포격 시스템 생산에 자금을 댈 준비가 됐다면서 첫 무기가 몇 개월이면 준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자국 무기산업 내 미활용 생산 능력이 연간 300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뿐 아니라 독일 내 생산에 대해서도 논의 중"이라며 "논의 대상은 우리의 장거리 무기, 드론, 우크라이나의 미사일 기술, 크루즈 미사일과 다른 장거리 능력"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피스토리우스 장관은 러시아 본토 타격을 위해 독일이 사거리 500㎞가 넘는 장거리 순항 미사일 타우러스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피스토리우스 장관은 올해 우크라이나에 70억 유로(약 11조 원) 규모의 지원을 한 데 이어 19억 유로(약 3조 원) 추가 지원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우크라이나 방문이 독일 새 정부의 우크라이나 지원 약속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오전 키이우에 도착한 직후 최근 러시아군 공세 강화를 가리켜 "현재로선 평화적인 해법에 관심이 없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러시아는 최근 몇 주간 우크라이나에 드론과 미사일 공습을 퍼붓고 있다.

지난 11∼12일 밤에도 러시아는 드론 63대를 발사했다고 우크라이나 공군이 전했다.

우크라이나 경찰은 도네츠크 지역에서 2명이 사망하고 6명이 다쳤으며, 헤르손 지역에서도 1명이 사망하고 14명이 부상했다고 말했습니다. 하르키우에서는 어린이 4명을 포함해 18명이 다쳤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