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남양주시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금곡양정행정복지센터(센터장 김의태)가 16일 금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정양호, 이하 지사협)와 함께 홀몸노인 고독사 예방을 위한 사업 ‘나혼자 아닌 다같이 산다’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금곡동의 노인 인구 비율이 높다는 지역 특성을 반영해 기획됐으며, 이달부터 11월까지 매월 1회 거점 경로당을 중심으로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홀몸 노인과 경로당 이용 어르신이 천연 비누 만들기 체험과 다과를 함께하며 소근육 운동으로 건강을 챙기고, 또래 어르신과의 교류를 통해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고독사 예방과 심리적 안정, 사회적 참여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뒀다.
정양호 위원장은 “이번 비누 제작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이 서로 소통하고 정서적 유대를 형성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사회적 참여를 돕는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의태 센터장은 “어르신들이 일상 속에서 즐겁게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고독사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며 “금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의미있는 사업 추진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