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픽사베이 폴란드 정부가 전쟁이나 자연재해가 닥쳤을 경우 행동 요령을 담은 안내 책자를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라고 로이터통신이 현지시간 21일 보도했다.
폴란드 내무부는 식수 확보와 공습·정전 때 대처 방법, 대피소 위치 등을 정리한 40쪽 분량의 '안전 가이드'를 오는 9월까지 만들 예정이다. 영어·우크라이나어 번역본과 점자 본, 어린이용 책자를 따로 제작하고 폴란드 내 천400만 가구에는 인쇄본을 배포할 계획이다.
폴란드에서 이 같은 방식의 공공 인식 제고 캠페인은 수십 년 만에 처음이라고 현지 매체 TVP는 전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부전선에 해당하는 폴란드는 러시아 역외 영토 칼리닌그라드, 러시아의 맹방 벨라루스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폴란드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국내총생산 대비 국방비 비중을 유럽 최고 수준으로 늘렸습니다. 러시아·벨라루스와 접경지대에는 '동부 방패' 계획이라는 이름으로 최첨단 '안티드론'(드론 무력화) 시스템과 대전차 방호벽 등을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