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원주시원주시는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쿨링&클린로드’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폭염특보가 발효되면 평일 하루 3회(오전 10시, 오후 2시, 4시) 운영할 계획이다.
쿨링&클린로드 시스템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도시 열섬 현상을 완화하고, 폭염으로부터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됐다.
이 시스템은 우산동 우산공단삼거리에서 유원삼거리까지 약 500m 구간에 설치됐으며, 도로 중앙선에 설치된 장치가 노면에 물을 분사해 아스팔트의 온도를 낮춘다. 또한 타이어 분진 등 도로변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이를 통해 보행자와 운전자의 열 스트레스를 줄이고, 미세먼지 농도를 낮춰 대기질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상현 기후대응과장은 “시민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기후 위기 대응과 지속 가능한 도시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