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픽사베이 고성군(군수 함명준)은 19세 청년에게 문화를 누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연극, 뮤지컬 등 문화예술 관람비를 지원하는 ‘청년 문화예술패스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신청 대상은 고성군에 거주하는 2006년생으로, 소득과 상관없이 누구나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다. 발급은 11월 30일까지 가능하며, 지원금은 12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지원금은 1인당 연 15만 원이며, 연극, 뮤지컬, 클래식, 오페라, 미술품 전시 등 순수예술 공연 관람에 사용할 수 있다. 단, 대중가수 공연(콘서트), 축제(페스티벌), 팬 미팅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하려면 청년문화예술패스 누리집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한 뒤, 인터파크 또는 예스24에 연계 등록하고, 공연을 선택하여 예매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청년들의 문화 활동을 지원하고 문화예술시장을 살리기 위한 이번 사업에 19세 청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며 “문화 활동을 통해 자기 계발과 문화 감수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성군은 지난해 19세 청년 58명에게 지원해 청년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