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왕님표 ‘여주꾸마’ 브랜드 출범
  • 뉴스21일간
  • 등록 2025-10-17 13:18:20

기사수정
  • - 여주시 고구마, 고급화 전략으로 명품 농산물 재도약


▲ 사진=여주시

여주시(시장 이충우)의 대표 특산물인 고구마가 새로운 브랜드인 대왕님표 여주꾸마로 다시 태어났다.

 

여주시고구마연구회(회장 이은규, 추진위원장 신승호)1016일 세종왕농협 주차장에서 대왕님표 여주꾸마 브랜드 출범식을 개최하고, 여주고구마의 품질과 명성을 되찾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이번 행사는 여주시와 세종대왕농협 등 관계 기관이 함께 후원하였으며, 이충우 여주시장, 김선교 국회의원,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소득식량 작물연구소 한선경 소장, 김규창 경기도의원, 박두형 여주시의회 의장 등 주요 인사와 고구마 재배농가, 시민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35년 만의 리뉴얼, ‘여주꾸마로 다시 세운 신뢰

 

여주고구마는 예로부터 맛과 품질이 뛰어나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으나, 최근 일부 저품질 상품 유통과 비통일된 포장으로 인해 소비자 신뢰도가 다소 낮아지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여주시고구마연구회는 여주시의 도움을 받아 35년 만에 브랜드 이미지와 포장 디자인을 전면 개선하고, ‘대왕님표 여주꾸마라는 브랜드를 새롭게 선보였다.

 

새로운 브랜드는 세종대왕의 도시, 여주의 정체성을 담아 품질 표준화 유통구조 개선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강화 등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를 통해 여주고구마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하고, ‘믿고 찾는 여주산 농산물로의 재도약을 꾀하고 있다.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만드는 상생의 브랜드

 

출범식에서는 이해련 소프라노와 아리모리 퓨전앙상블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내빈 소개, 축사와 환영사가 이어졌다.

 

이은규 회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브랜드 출범은 여주고구마의 명성을 회복하고, 지역 농가의 자긍심을 되살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농업인과 시민이 함께 만드는 상생 브랜드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신승호 추진위원장은 초대 여주고구마품질관리 위원장으로 위촉되어 대왕님표 여주꾸마 브랜드를 단순한 1차 산업에서 벗어나 여주 특산품의 고급화와 차별화 전략을 통해 여주고구마를 고부가가치 농산업으로 발전시키겠다라고 다짐했다.

 

이충우 여주시장은 축사를 통해 여주고구마는 여주를 대표하는 특산물로, 새로운 브랜드 출범을 계기로 다시 한 번 전국 소비자에게 인정받는 명품 농산물로 성장하길 바란다여주시는 지역 농산물의 판로 확대와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세종대왕농협 대왕님표 여주꾸마1호 판매처 지정

 

이날 행사에서는 세종대왕농협이 대왕님표 여주꾸마로 바뀐 박스의 제1호 판매처로 지정되는 1호 판매처 지정식을 진행하며 지역 유통의 거점 역할을 다짐했다.

 

농협과의 협력 체계를 통해 향후 전국 농협 하나로마트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 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행사에서는 여주고구마 품질관리위원회 위촉식이 열려, 지역 농가와 전문가로 구성된 18명의 위원이 위촉장을 받았다.

이 위원회는 생산 단계부터 선별, 포장,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해 여주고구마의 품질을 유지하고, 지역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이는 핵심 역할을 맡게 된다.

 

농업의 지속가능성과 소비자 신뢰 회복의 출발점

 

이번 대왕님표 여주꾸마출범은 단순한 브랜드 런칭을 넘어, 여주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소비자 중심 농정 실현이라는 큰 의미를 담고 있다.

 

여주시고구마연구회는 향후 브랜드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청년농 참여 확대, 온라인 유통망 강화, 직거래 활성화 등을 통해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갈 계획이다.

 

또한 행사 후에는 농업 현장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농업생산비 절감 및 물가 안정 궐기식이 열려, 농업인 단체와 시민들이 한목소리로 농업의 공익적 가치와 농촌의 지속가능성 강화를 다짐했다.

 

여주고구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농산물로

 

이은규 회장은 여주는 대한민국 최고의 쌀과 고구마를 생산하는 도시로, ‘대왕님표 여주꾸마는 지역 농업의 자부심이자 농민의 땀과 정성을 담은 결과물이라며 이번 출범을 계기로 여주고구마가 전국적인 명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여주시고구마연구회는 앞으로도 여주시와 협력해 품질 향상, 생산단계별 지원, 마케팅 다양화 등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출범식은 여주 농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이정표로, ‘대왕님표 여주꾸마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농산물 브랜드로 성장하는 첫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