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칼럼] 갑박한 세상, 긍정의 말이 세상을 품는다
  • 김문석
  • 등록 2025-11-21 23:32:32

기사수정


▲ 김문석 시인/수필가’(뉴스21 제주본부 사회2부 기자)

요즘 세상은 유난히 빠르고, 각박하다. 출근길 지하철 안에서도, 거리에서도, 사람들의 표정은 대체로 굳어 있다. 말 한마디 건네는 일조차 어색해진 시대, 그래서일까. 우리의 일상은 점점 더 차갑고 삭막해져 가고 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우리가 세상을 갑박하게 만드는 건 환경보다도 말일지도 모른다.

힘들다”, “짜증난다”, “그냥 그럭저럭 살지 뭐.”무심코 내뱉는 부정적인 말들은 우리의 마음을 닫히게 하고, 삶의 방향까지 흐리게 만든다. 그렇게 자신을 향한 신뢰를 깎아내리고, 남을 향한 온기도 잃어버린다.

 

반대로, 따뜻한 한마디는 놀라울 만큼 큰 힘을 지닌다. “괜찮아, 잘하고 있어.” 이 짧은 문장은 위로가 되고, 다시 일어설 용기를 준다. 칭찬과 격려는 받는 사람뿐 아니라 하는 사람의 마음까지도 밝게 물들인다. 긍정적인 말은 누군가의 하루를 바꾸고, 나아가 사회를 건강하게 만든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는 칭찬에 인색하고, 비판에는 너그럽다.

남의 잘못은 쉽게 지적하면서도, 수고를 알아주는 말에는 유난히 인색하다. “말이 씨가 된다는 속담처럼, 우리의 말은 생각보다 훨씬 큰 파장을 남긴다. 한마디의 말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고, 공동체의 문화를 만든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말의 힘을 믿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부정적인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말하고, 불안 속에서도 가능성을 이야기한다.

내가 내뱉은 긍정의 말 한마디는, 마치 영양분 가득한 물을 내 마음의 나무에 뿌리는 일과 같다. 오늘 한 방울의 말이 내일의 나를 자라게 하고, 언젠가 그 나무는 커다란 그늘을 만들어 세상을 품을 것이다.

 

지친 하루 속에서도, 누군가에게 따뜻한 말을 건네보자.

괜찮아요.” “오늘도 수고 많았어요.” 이 단순한 문장들이 갑박한 세상에 온기를 불어넣는다.

 

그리고 그 온기는, 다시 나에게 돌아온다.

오늘 하루, 세상을 조금 더 아름답게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좋은 말을 선택하는 일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