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KBS뉴스영상캡쳐걸그룹 블랙핑크가 히트곡 ‘뛰어’로 미국 레코드산업협회(RIAA) 골드 인증을 받았다.
15일(현지시간) RIAA 공식 홈페이지 발표에 따르면 ‘뛰어’는 지난달 11일 기준, 골드 인증 기준인 50만 유닛(Unit)을 달성했다. RIAA는 미국 내 음반 판매량과 유료 디지털 다운로드, 오디오·비디오 스트리밍 수치를 종합해 유닛을 계산하며, 골드(50만 유닛 이상), 플래티넘(100만 유닛 이상), 다이아몬드(1천만 유닛 이상)로 구분한다.
실물 음반 없이 발매된 ‘뛰어’는 스트리밍 7천500만 회를 기록하며 50만 유닛 기준을 충족했다. 이 곡은 뮤직 캐나다로부터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고, 프랑스에서는 스트리밍 3천회를 넘어 프랑스음반협회(SNEP) 싱글 플래티넘 인증을 추가했다. 호주, 벨기에, 뉴질랜드 등지에서는 골드 인증을 받았다.
지난해 7월 발매된 ‘뛰어’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4억7천만 스트리밍을 돌파했으며,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에 10주간 진입했다.
블랙핑크는 오는 2월 27일 세 번째 미니앨범 ‘데드라인’(DEADLINE)을 발표한다. 완전체로 앨범을 발표하는 것은 2022년 9월 정규 2집 ‘본 핑크’(BORN PINK) 이후 3년 5개월 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