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KBS뉴스영상캡쳐다음 주말 춘천에서 열리는 프로배구 올스타전이 티켓 오픈 1분 만에 전석 매진됐다. 이는 V리그 역사상 가장 빠른 매진 속도다.
슈퍼스타 김연경이 코트를 떠났지만, 3라운드 기준 V리그 관중수와 시청률은 지난 시즌을 크게 웃돌았다. 남자부 관중수는 10% 이상 늘었고, 여자부도 5% 이상 증가했다. 시청률 또한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인쿠시의 데뷔전이 펼쳐진 정관장과 GS칼텍스의 맞대결은 KBS N 채널에서 2.06%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역대 프로배구 상반기 기준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달성했다.
연맹은 인쿠시, 최서현 등 새로운 스타의 등장과 치열한 선두권 순위 경쟁이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판정 정확도가 높아지고 국제 대회 경쟁력이 회복된다면 프로배구의 인기는 당분간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다.